교육정보

커뮤니티

고3만 중요? 고1‧2에게도 유의미한 9월 학력평가 성적 활용법

작성자 관리자 2021-10-01

수험생에게는 수능 다음으로 중요하게 여겨지는 9월 학력평가가 고1, 2에게는 그저 귀찮은 시험 중의 하나로 인식되곤 한다특히 수시 중심의 대입 전형에 있어 수능 성적은 수능최저학력기준 이상의 의미를 갖지 않다 보니 모의고사는 교과 성적과 교내 활동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학생들에게 후순위로 생각되기 쉽다.


하지만 학력평가는 실제 수능에 대비하기 위해 수능과 유사하게 출제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그 성적을 기반으로 수시 지원 여부를 가늠하는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된다성적표에서 제공하는 표준점수백분위등급 및 기타 참고 자료들을 통해 학생의 전국 기준 현재 위치와 앞으로 보완해야 할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지난 8월 31일에 치러진 고1, 2의 학력평가 시험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진학사가 소개한다.


 


○ 성적표 속 각종 지표의 의미는?


학력평가 성적표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정보는 각각 다른 의미를 갖는다우선 원점수는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학생이 획득한 점수를 의미하며원점수를 통해 학생의 절대적인 학업 수준을 판단할 수 있다.


표준점수는 시험의 난이도응시자들의 수준 등을 반영하여 학생의 상대적인 성취 수준을 나타내기 위한 지표이다일반적으로 과목별 만점의 표준점수를 기준으로 해당 시험의 난이도 수준을 평가한다예를 들어 국어수학 과목 시험의 난이도가 어려운 경우에는 만점자의 표준점수가 145점 내외로 나타나며쉬운 경우에는 125점 내외로 나타난다표준점수는 매 시험(모의고사마다 응시자와 난이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실제 수능을 제외하면 활용도가 높지는 않다.


백분위는 표준점수를 기준으로 학생의 점수보다 낮은 점수를 받은 학생이 전체 학생 중 몇 %가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예를 들어 백분위가 80%인 학생은 전국에서 상위 20% 정도의 수준에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등급은 표준점수와 백분위를 활용하여 나타낸 지표로서 상위 4%이내를 1등급, 4~11%는 2등급, 11~23%는 3등급과 같이 구간을 나누어 분류한다.


 


○ 나의 정시 지원 가능 대학을 가늠해 보자


여러 지표 가운데 정시 지원 가능 대학을 가늠하는데 가장 유용한 지표는 백분위 성적이다이 지표는 시험의 난이도까지 반영된 학생의 전국 기준 위치(석차)를 나타내기 때문특히 표준점수처럼 매 시험마다 성적이 달라지지 않기 때문에 동일한 기준을 가지고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전년도 수능에서 표준점수 합 390점을 받은 학생이 대학에 진학했다고 하자올해 고학생이 9월 학력평가에서 390점을 받았다 하더라도 대학에 진학할 수 있다고 판단할 수는 없다2가 치른 9월 학력평가와 수험생 및 졸업생이 모두 응시한 실제 수능의 난이도와 응시자들의 수준이 동일하다고 볼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전년도 수능의 과목별 백분위 평균([국어수학탐구 2과목 평균 백분위]의 평균)이 90%인 학생이 대학에 진학했다면 9월 모의고사 성적이 90%인 고학생도 대학의 지원을 고려해 볼 수 있다백분위는 나의 상대적 수준을 나타내는 지표이므로백분위 평균이 90%라면 이는 응시자 중에서 본인이 상위 10% 정도의 수준이라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 또한 참고사항일 뿐 절대적 기준은 아니다일반적으로 고 1, 2때까지 모의고사 백분위 성적이 우수했던 학생들도 고모의고사에서 성적이 하락하는 경우가 많은데이는 시험의 난이도가 어려워지는 이유도 있지만 응시자 집단의 변화 때문이기도 하다수능 성적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졸업생들이 고1, 2가 치르는 학력평가에는 응시하지 않기 때문이다.


비록 정확한 예측은 아니더라도 학력평가 성적을 통해 고1, 2학년 때부터 정시 지원 가능 대학을 가늠해보고이를 바탕으로 수시 지원 대학을 선정하여 대비 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할 필요가 있다.


 


○ 과목별 학습 방향을 찾자


앞서 백분위 성적을 통해 학생이 전국 기준 시험 응시자 중 상대적인 위치를 확인했다면원점수를 통해 학생의 절대적인 과목별 학습 수준을 확인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학력평가 성적을 활용할 수도 있다.


성적통지표 중 원점수 항목을 살펴보면 과목별 배점과 함께 득점에 대한 정보가 나타나 있다그 밑에는 과목별 평가 영역의 배점과 득점전국 평균 정보가 나타나 있다.



▲진학사 제공

국어는 어휘·개념사실적 이해추론적 이해비판적 이해적용·창의의 평가 영역으로 나뉘는데 각 영역별로 13, 22, 29, 20, 16점을 배분하였다. 예시 속 학생은 6, 18, 27, 16, 12점을 획득하였는데가장 우수한 영역은 추론적 이해이며취약한 영역은 어휘·개념이다따라서 이 학생은 앞으로 어휘·개념에 대해 보완하는 학습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이밖에도 보충학습이 필요한 문항 번호’ 등을 참고하여 자주 틀리는 문제 유형이나 단원 등을 분석하여 보완 계획을 세울 수도 있다더불어 이전에 배웠던 내용 중 복습이 부족한 단원들을 파악해 균형 잡힌 학습이 가능하도록 계획을 세워 실천할 수 있는 좋은 도구가 이번 학력평가이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장은 많은 고1, 2학생들이 가장 좋았던 모의고사 성적의 등급만 기억함으로써 본인의 실력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보완 계획을 세우지 않아 3학년에 올라가서 낭패를 겪는 경우가 많다학생들이 치르는 모의고사 성적을 꾸준히 모아 놓고 각 시험 문제와 성적표를 정확히 분석하여 수시 지원 전략과 학습 계획을 세우는데 유용하게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에듀동아 김수진 기자 genie87@donga.com



http://edu.donga.com/?p=article&ps=view&at_no=20211001085513243264&titleGbn=&pag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