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

커뮤니티

[면접 준비] 생기부 활용해 '독서활동상황 ' 면접 문항 만들기

작성자 관리자 2022-10-11









학생부는 학교 선생님들의 관찰에 의해 쓰인 ‘나’의 기록의 총체입니다. 학업적인 역량은 물론 진로에 대한 열정, 전공에 대한 관심도, 인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학생을 평가할 수 있기 때문에 면접의 자료로 매우 중요한 가치를 갖고 있습니다.  






학교마다 면접 방식은 달라도 학생부에 기재된 내용을 묻는 문항들은 유사성을 보입니다. 대개 자주 기술된 내용, 교과 성적의 추이, 학생만의 특성이 드러난 활동, 교과 세부능력 특기사항, 독서활동 등을 중심으로 문항을 추출해 실제 면접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면접 시간이 10분 내외이기 때문에 처음 만난 지원자를 단번에 파악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를 고려한다면 고등학교 3년 동안의 기록물인 학생부의 비중은 다른 어떤 것보다도 클 수밖에 없습니다.   






최근에 교과 세부능력 특기사항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면서 자연스럽게 이와 관련된 면접 문항의 수도 증가하고 있고, 지원자의 깊이 있는 소양을 파악하기 위해 독서활동과의 연계도 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여기서는 학생들마다 기재된 내용이 다양하다는 점을 고려해 일반적인 수준에서 추출해 볼 수 있는 면접 문항을 중심으로 항목별 질문을 소개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독서활동상황


TIP 독서는 지원자의 내적 성장 과정, 전공에 대한 기본 소양과 깊이를 가늠해 볼 수 있는 활동이기 때문에 자신 이 읽은 책의 종류와 내용을 총망라한 질문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독서활동 내용이 아닌 책 제 목만 기술하는 형태로 학생부가 채워지기 때문에 도서의 내용에 대한 별도의 정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 며, 단순히 책의 내용에만 초점을 맞춘 질문을 추출하지 말고, 진로와의 연관성, 내용과 연계한 사회 현상, 자신의 가치관 등을 고려해 예상 문항을 만들어 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독서 활동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은 무엇이 있을지 이야기해보세요. 


● 자신의 진로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준 책과 이유를 말씀해보세요. 


● 독서활동 경험이 매우 많은 것 같은데 가장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는 무엇인가요? 


● 독서활동 경험이 많지 않은 것 같은데 이유가 무엇인가요? 


●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책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가장 힘들게 읽었거나 지루했던 책이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 책 내용 중 ○○(사건, 활동, 사례 등)에 대해 간단히 말씀해보세요.  


● 책 내용 중 ○○(사건, 활동, 사례 등)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해보세요. 


● ○○에 보면 ○○ 내용(사건, 활동, 사례 등)이 나오는데 자신의 가치관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이야기 해보세요. 


● ○○이론(또는 개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말씀해보세요. 






● ○○라는 책은 무슨 내용인지 간단히 설명해보세요. 


● ○○라는 도서를 영어 원서로 읽게 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 ○○학년 독서 활동 기록이 전혀 없는데 특별한 사정이 있었나요? 


● ○○라는 책에서 저자가 하고 싶었던 이야기는 무엇이었는지 이야기해보세요. 


● ○○을 읽고, ○○ 과목에 흥미를 느끼게 된 것 같은데 어떤 부분이 결정적으로 영향을 준 것 같나요? 






● 독서의 밤 행사에 참여해 ○○ 책을 읽었는데 느낀 점은 무엇인가요? 


● 책을 읽은 후 독서활동 기록(또는 서평, 독후감)을 꾸준하게 했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 자신이 읽은 책 가운데 가장 기억에 남는 내용이 있다면 줄거리를 말해보세요. 


● ○○라는 책을 통해 사고의 폭이 넓어졌다고 되어 있는데 그렇게 생각한 이유가 무엇인지 이야기해보세요.














[출처 : 고현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