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

커뮤니티

[면접 준비] 생기부 활용해 '진로활동' 면접 문항 만들기

작성자 관리자 2022-10-04









학생부는 학교 선생님들의 관찰에 의해 쓰인 ‘나’의 기록의 총체입니다. 학업적인 역량은 물론 진로에 대한 열정, 전공에 대한 관심도, 인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학생을 평가할 수 있기 때문에 면접의 자료로 매우 중요한 가치를 갖고 있습니다.  






학교마다 면접 방식은 달라도 학생부에 기재된 내용을 묻는 문항들은 유사성을 보입니다. 대개 자주 기술된 내용, 교과 성적의 추이, 학생만의 특성이 드러난 활동, 교과 세부능력 특기사항, 독서활동 등을 중심으로 문항을 추출해 실제 면접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면접 시간이 10분 내외이기 때문에 처음 만난 지원자를 단번에 파악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를 고려한다면 고등학교 3년 동안의 기록물인 학생부의 비중은 다른 어떤 것보다도 클 수밖에 없습니다.   






최근에 교과 세부능력 특기사항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면서 자연스럽게 이와 관련된 면접 문항의 수도 증가하고 있고, 지원자의 깊이 있는 소양을 파악하기 위해 독서활동과의 연계도 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여기서는 학생들마다 기재된 내용이 다양하다는 점을 고려해 일반적인 수준에서 추출해 볼 수 있는 면접 문항을 중심으로 항목별 질문을 소개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진로활동


TIP진로활동은 자신이 희망하는 학과 진학을 위해 노력해 온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항목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활동 내용, 노력의 과정, 연관된 독서 활동 등을 중심으로 예상 질문을 추출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진로희망이 바뀐 친구들이 있는데 이런 경우를 대비할 수 있는 예상 답변도 미리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인터뷰를 통해 알게 된 ○○의 역할은 무엇이 있는지 말씀해보세요.


● 학년이 올라오면서 진로가 바뀌었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 진로를 바꾸게 된 결정적인 계기나 활동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 진로를 ○○으로 바꾸면서 이와 관련하여 읽은 책이 있는지? 있다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말씀해주세요.


● 진로(혹은 꿈) 발표를 한 내용이 있는데 어떤 내용이었는지 소개해 주세요.


●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한 것을 말씀해보세요.






● 진로 활동 시간에 ○○을 주제로 발표를 했는데 이 주제를 선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발표(주제발표, 진로발표 등)를 준비하면서 어려웠던 점, 발표를 통해 배운 점을 말씀해주세요.


● 전공탐색 인터뷰 활동을 했는데 여러 직업인 중에 왜 ○○와의 인터뷰를 하게 됐나요?


● 지속적으로 ○○의 꿈을 키워온 것 같은데 이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나요?


● 자신의 꿈을 앞으로 어떻게 발전시켜나가고 싶은지 이야기해보세요.


● ○○이 되면 무엇을 가장 먼저 하고 싶은가요? 이유는 뭔가요?


● ○○이 되고 싶은 이유는 무엇이고, 이를 위해서는 어떤 자질을 갖추어야 할까요?














[출처 : 고현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