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작성자 관리자 2023-10-04
지난달 치러진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채점 결과가 발표됐다. 지난해 수능과 비교하면 수학은 매우 쉽게, 국어와 영어는 어렵게 출제돼 국어 과목이 수능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이 크게 오를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수능에서 표준점수 최고점자 비율은 국어는 0.08%(371명), 수학은 0.28%(934명)였는데, 이번 9월 모의평가에서 국어는 0.04%(135명), 수학은 0.68%(2,520명)로 나타났다. 국어는 어렵게 출제되어 표준점수 최고점자의 비율이 줄었고, 표준점수 최고점은 크게 늘어난 것. 수학은 쉽게 출제되어 표준점수 최고점자의 비율이 크게 늘었다. 지난해 수능과 비슷한 기조로, 국어와 수학 모두 공통과목이 선택과목보다 어렵게 출제되었다는 분석이다.
영어는 지난해 수능에서는 1등급(원점수 90점 이상) 비율이 7.83%(34,830명)로 평이하게 출제되었는데, 9월 모의평가에서는 4.7%(16,341명)로 매우 어렵게 출제되었다. 김원중 대성학원 입시전략실장은 “영어가 절대평가로 바뀐 이래, 두 번째로 어렵게 출제되었던 평가원 모의고사였다”고 분석했다. 입시업체의 분석을 바탕으로 채점결과를 면밀히 들여다보고, 수능 대비 전략을 살펴본다.
◯ 올해 수능 전망은?
2024학년도 입시에서 정시모집은 수능 위주로 선발하고 수시모집에서도 수능최저학력기준을 활용하는 대학들이 많다. 예년에도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하지 못해서 수시모집에 불합격하는 사례가 많았다는 점을 염두에 둔다면 수시모집 지원자들도 수능 공부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올해가 통합형 수능 3년 차로 이미 확인되었던 만큼 수학에서 확률과 통계를 응시할 수험생들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을 가능성이 높다.자연계 수험생이 주로 응시하는 과학탐구는 서울 소재 주요 대학의 정시모집에서 30% 이상 반영하기 때문에 당락을 좌우할 정도로 큰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과학탐구를 표준점수로 반영하는 대학은 II과목이 어느 정도로 영향을 미칠지는 수능 실채점 결과까지 지켜봐야만 한다.
김원중 대성학원 입시전략실장은 “킬러문항을 배제하면서도 변별력을 확보하려는 출제 방침은 9월 모의평가에서 충분히 확인되었다”면서 “수학의 난이도는 예년에 비해 쉽게 출제되면서 9월 모의평가 수준으로 출제될 것으로 보인다. 수학 과목의 특성상, 쉽게 출제되더라도 표준점수는 국어가 어렵게 출제되는 수준으로 나타나는 만큼 수학의 영향력은 여전히 크다”고 분석했다.
다만 수학이 다소 쉽게 출제되면, 전체적인 변별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국어와 영어가 어렵게 출제될 가능성이 높다. 이번 9월 모의평가에서 국어와 영어의 난이도도 이를 반영했다고 볼 수 있다. 김 실장은 “올해 수능시험은 이번 9월 모의평가와 비교하여 전체적으로 비슷하게 출제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과목별로 난이도를 예측하여 시험에 대비하는 것보다는 자신의 현 학습상황을 고려하여 계획을 짜고 공부해야만 한다”고 밝혔다.
◯ 남은 기간 학습 전략은?
① 취약한 영역을 파악하여 보완한다
모의평가를 토대로 어떤 영역이 취약한지를 판단하여 대비해야 한다. 모의평가에는 졸업생들도 같이 응시하였기 때문에 모의평가 결과는 전체 수험생 중에서 내 성적이 어느 정도 위치를 차지하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객관적인 자료가 된다. 각 영역별 강점과 약점을 잘 확인하여 수능시험에 대비해야 한다.
② EBS 교재를 통한 마무리가 중요하다
올해 수능 시험이 9월 모의평가의 출제 기조를 그대로 유지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여기에 맞추어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EBS 체감 연계율을 높이기로 밝혔던 만큼 EBS 교재는 수능 마무리 공부에 참고해야 하는 중요한 교재이다. 다만 각 영역별로 고득점을 받기 위해서는 EBS와 연계되지 않는 나머지 50% 문항 난이도가 높을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이에 대비해야 한다.
③ 문제 풀이를 많이 하고 오답노트를 잘 활용한다
지금부터는 다양한 종류의 문제 풀이를 통하여 실전 대비 연습을 많이 해야 한다. 다만 문제 풀이도 그냥 정답만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부족한 부분은 교과서를 통하여 기본 개념을 다시 확인하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 문제 풀이를 통하여 영역별로 주어진 시간 안에 문제 푸는 연습을 많이 하면 수능시험에 대한 실전 능력을 기를 수가 있다. 평소 모의고사에서 한 번 틀린 문제를 정리한 오답노트는 앞으로 수능 마무리 공부에 도움이 된다.
출처:
에듀동아 김재성 기자 kimjs6@donga.com/
http://edu.donga.com/?p=article&ps=view&at_no=202310041216483080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