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

커뮤니티

[면접 준비] 생기부 활용해 '교과 성적 관련' 면접 문항 만들기

작성자 관리자 2022-09-26


학생부는 학교 선생님들의 관찰에 의해 쓰인 ‘나’의 기록의 총체입니다. 학업적인 역량은 물론 진로에 대한 열정, 전공에 대한 관심도, 인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학생을 평가할 수 있기 때문에 면접의 자료로 매우 중요한 가치를 갖고 있습니다.

학교마다 면접 방식은 달라도 학생부에 기재된 내용을 묻는 문항들은 유사성을 보입니다. 대개 자주 기술된 내용, 교과 성적의 추이, 학생만의 특성이 드러난 활동, 교과 세부능력 특기사항, 독서활동 등을 중심으로 문항을 추출해 실제 면접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면접 시간이 10분 내외이기 때문에 처음 만난 지원자를 단번에 파악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를 고려한다면 고등학교 3년 동안의 기록물인 학생부의 비중은 다른 어떤 것보다도 클 수밖에 없습니다.

최근에 교과 세부능력 특기사항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면서 자연스럽게 이와 관련된 면접 문항의 수도 증가하고 있고, 지원자의 깊이 있는 소양을 파악하기 위해 독서활동과의 연계도 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여기서는 학생들마다 기재된 내용이 다양하다는 점을 고려해 일반적인 수준에서 추출해 볼 수 있는 면접 문항을 중심으로 항목별 질문을 소개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교과 성적 관련

이 항목은 교과 성적을 활용하기 때문에 객관적인 수치를 통해 지원자의 역량을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학년별 성적 추이, 희망 전공과 관련된 교과의 성취도를 중심으로 예상 질문을 추출해 볼 수 있는데 특히 성적이 하락세를 보이는 경우라면 곤란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답변도 사전에 준비해 놓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고등학교 재학 기간 동안 가장 좋아했던 교과목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과목 성적이 매우 좋은데 자신만의 특별한 학습 방법이 있다면 말씀해보세요.

● 학년이 올라갈수록 성적이 계속 하락하고 있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 ○○을 좋아하는 과목이라고 했는데 ○학년 등급이 낮게 나온 이유가 무엇인가요?

● ○○교과의 성적이 다른 교과에 비해 상대적으로 좋지 않은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 ○학년 ○학기 내신 성적이 다른 학기에 비해 유독 낮은데 원인은 무엇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말씀해보세요.

● 주요 교과 성적 관리는 잘 한 것 같지만 이를 제외한 나머지 과목들의 성취도는 많이 낮은 것 같습니다 . 특별한 이유가 있었나요?

[출처 : https://www.ebsi.co.kr/ebs/ent/enta/retrieveEntNewsView.ebs고현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