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

커뮤니티

‘학기당 1개’ 대입 반영 제한적인 수상실적, 200% 활용하려면?

작성자 관리자 2022-07-19





동아일보 DB


학교생활기록부의 모든 내용이 대입에 활용되는 것은 아니다. 2019년 발표된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에 따라 수상경력자율동아리소논문 활동 등 학생부의 일부 내용은 대입 반영이 제한된다특히 수상경력은 아무리 많은 상을 받았더라도 학기 당 1개 이내로만 대입에 활용할 수 있다이때 대입에 활용할 수상실적을 결정하는 것은 수험생의 몫이어서 고민이 클 수밖에 없다수상실적을 선택할 때 무엇을 기준으로 삼으면 좋을지대학이 발표한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을 참고하여 살펴봤다.


○ 수상내역수시 지원 대학별로 골라 쓰기 안 된다


대입전형자료로 제공되는 수상경력은 학생이 선택해서 본인의 고교에 제출하게 된다선택된 수상경력은 모집 시기 내에서 동일하게 제공된다지원하는 대학에 따라 다르게 선택할 수 없다는 뜻이다다만모집 시기(수시정시)가 다를 경우에는 수상경력을 변경할 수 있다.


[그림고등학교 졸업 예정자 대상 가정통신문 예시(교육부)

 





수험생이 대학에 제공할 수 있는 수상 개수는 재학생의 경우 최대 5졸업생은 최대 6개이다그렇다면 수상 개수가 많으면 평가에서 유리할까학생부종합전형은 정량평가가 아닌 정성평가를 실시하는 전형이라는 점에서 수상 개수 자체가 평가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그럼 어떤 수상내역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대학은 수상내역을 통해 학업에 대한 열정과 역량전공에 대한 관심과 역량성실성주도성인성 등 다양한 요소를 확인하므로 어떤 수상이든 대체로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또한 수상실적만으로 학생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생활기록부의 다른 영역과 연계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므로 수상의 종류나 등위 자체가 당락을 결정짓는다고 보긴 어렵다.



○ 교과 우수상 대신 강점 키우고 약점 보완할 수상 내역으로



다만여러 대학이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 등을 통해 밝힌 바에 따르면 몇 가지 선택 기준을 잡을 수 있다우선 선택할 수 있는 수상이 여럿 있다면 교과우수상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성적의 우수성은 학생부에 기재된 교과 성적 자료를 통해서도 얼마든지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동국대는 ‘2023 학생부위주전형 가이드북을 통해 교과 성적과 관련된 수상(교과우수상 등)의 경우는 교과학습 발달상황에서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이므로대입제공자료로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명시하고 있다.



교과 우수상보다는 자신의 강점을 잘 드러낼 수 있는 수상또는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수상내역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경희대는 ‘2023 학생부전형 가이드북을 통해 특기나 장점을 강조하거나 부족한 부분을 완화하는 선택을 할 수 있다고 조언하고 있다.



예를 들어 교과 성적과 수업활동이 우수하다면 수학의 특기를 보여주는 방법으로 수학경시대회 수상실적을 선택해 보여줄 수 있고반면에 수학 교과 성적이 낮다면수학경시대회 수상실적을 선택해 성적 외의 수학능력을 보여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서강대 역시 ‘2023학년도 입학가이드북을 통해 학생의 우수성을 강조할 수 있는또는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수상을 선택하는 것이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다.



○ 전공적합성 등 학종 평가요소 드러낼 수 있는 실적 집중



많은 대학이 학업역량전공(계열)적합성인성발전가능 등을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요소로 활용하고 있다때문에 수상경력 또한 이러한 평가요소를 고려하여 선택하라고 조언하기도 한다.



이화여대는 ‘2023 학생부위주전형 안내서에서 자신의 우수성을 잘 보여줄 수 있는지자신만의 장점과 성과를 잘 드러내 줄 수 있는지를 기준으로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이화여대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요소인 학업역량학교활동의 우수성발전가능성과의 연계성을 고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안내하고 있다.



부산대 또한 모집단위와 관련된 교과 학업 관련 수상 또는 특정 평가요소에 강점으로 부각하고 싶거나부족하다고 생각되는 평가요소를 보완하는 측면 등으로 선택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장은 수상실적은 그 자체로서가 아니라 학생부에 기록된 다른 활동과 연계가 될 때 의미가 있다, “수상실적을 선택하기에 앞서 자신의 학생부 전체를 꼼꼼히 살펴 경쟁력을 파악하고이후 본인의 장점을 잘 드러낼 수 있는 방향으로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출처:http://edu.donga.com/?p=article&ps=view&at_no=20220718085538175024<에듀동아 김수진 기자 genie87@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