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커뮤니티

커뮤니티>교육정보

[면접 트렌드] 제시문 기반 면접의 강화

By. 관리자

2022-10-31





최근 대학 입시에서 제시문 기반 면접이 강화되는 추세이다. 제시문 기반 면접이란 수험생에게 제시문을 미리 제공하고 이에 대한 의견이나 해결 방안을 묻거나, 관련된 문제를 풀게 하는 면접의 형태이다. 쉽게 말해 논술을 면접 버전으로 옮긴 것이라 할 수 있다.


제시문 면접에 활용되는 문제나 소재는 고등학교교육과정 수준에 맞게 출제된다. 매년 대학에서 선행학습 영향평가 보고서를 제출하는데, 출제 문제의 수준이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을 넘으면 상당히 곤란하다. 따라서 제시문 기반 면접 문항은 고등학교 학업 수준에서 출제된다.


면접 평가는 대학의 교수들이 자신의 대학에 지원한 학생들을 직접 뽑는 과정이다. 수험생은 면접에서 자신이 이 대학에 입학하여 공부할 준비가 되었다는 것을 보여야 한다. 이를 검증하는 면접 평가의 기준은 바로 사고력이다.


경험적 증거나 타당한 논의를 근거로 하고, 정확성에 힘입어 이야기하며 사고의 전개에서 전후 관계가 일치하고, 질문의 핵심에서 벗어나지 않는 논리적 사고력, 다양한 관점에서 제시된 진술의 내용을 이해하고 숨겨진 의미와 사실을 분석함으로 가장 적절한 판단에 이르는 비판적 사고력,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하고 색다른 관점으로 아이디어를 내어 새로운 가설을 세우는 창의적 사고력을 평가한다.


수험생의 논리적,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을 평가하기에 가장 적당한 형태는 아마 제시문 면접일 것이다. 이를 통해 사회 공통적인 문제에 대한 학생의 인식과 폭이 얼마나 풍부한지, 그 견해를 펼침에 있어 일관성을 보이는지, 자신과 다른 관점이나 사회문제에 얼마나 개방적인지를 가늠하는 것이다.


인문・사회계열의 면접은 하나 혹은 복수의 글을 제시하고 글이 의미하는 바를 요약하거나, 글에서 제시한 의견에 찬성인지 혹은 반대하는지에 대한 의견을 묻는 형태가 많다. 자연계열은 주로 수학과 과학 문제를 풀게 한다. 대개 수학은 필수로 지정되고, 과학은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중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제시문 기반 면접은 제시되는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꼬리 질문에도 적절히 답해야 하므로 면접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면접 준비를 위해 예상 문제를 추출해 연습하고, 평소 기출문제들을 보면서 틈틈이 풀어 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출처 : https://www.ebsi.co.kr/ebs/ent/enta/retrieveEntNewsView.ebs 고현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