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

커뮤니티

2024학년도 주요 대학 정시, 지난해와 달라진 사항은?

작성자 관리자 2023-10-17






  • 2024학년도 주요 대학 정시, 지난해와 달라진 사항은?




    지난달 대학들의 2024학년도 정시 모집요강이 발표됐다. 지난해 이미 전형계획을 통해 주요 사항들이 공지됐지만, 모집요강은 확정된 내용이라는 점에서 수험생들이 필수로 확인해야 할 부분이다. 모집요강을 통해 주요 대학들의 2024학년도 정시 변경사항을 알아보자.



    ◇ 고려대, 교과우수전형 신설


    고려대는 수능 100%로 선발하는 일반전형 외 이번 2024학년도 정시에서 교과우수전형을 신설했다. 서울대에 이어 고려대 정시에서도 학생부교과를 반영하게 된 것이다. 교과우수전형에서는 ‘수능80+교과20’으로 정시 정원의 24.4%를 선발한다. 교과영역을 정성평가하는 서울대와 달리 석차등급, 성취도, 성취도별 분포비율에 따라 정량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성적에 따른 유불리가 상대적으로 더 클 것으로 보인다. 학생부에 6학기 교과 성적이 기재돼 있어야 하므로 검정고시 출신자는 대상에서 제외된다. 영재학교, 특성화고 등의 출신자도 지원할 수 없다. 



    ◇ 서강대, 자연계열 필수 응시 과목 사라져


    서강대는 수학과 탐구 영역에서 자연계열 필수 응시 과목을 없앴다. 계열 상관없이 수학 영역 선택과목 제한을 두지 않고 있으며 탐구 또한 사탐, 과탐 모두 가능하다. 다만, 자연계열의 경우 과탐Ⅱ 과목 선택 시 과목당 0.5점의 가산점을 변환표준점수에 부여한다. 과탐Ⅱ를 응시하는 수험생이 많지 않고, 0.5점 또한 그리 큰 점수는 아니다. 따라서 사탐을 응시한 수험생 입장에서는 전공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고 볼 수 있다.



    ◇ 서울대, 자연계열 수능 응시영역에 변화


    서울대는 이번 정시에서 자연계열 수능 응시영역에 변화를 줬다. 기존 자연계열 지원 시 탐구 영역에서 과탐Ⅱ 과목을 하나 이상 필수로 응시해야 했던 조건을 폐지해 과탐 ‘Ⅰ+Ⅰ’ 조합으로도 지원할 수 있다. 다만, 과탐Ⅱ 과목 선택 시 가산점을 부여해 ‘Ⅰ+Ⅱ’ 조합의 경우에는 3점, ‘Ⅱ+Ⅱ’ 조합의 경우에는 5점의 조정점수를 부여한다. 의예과를 비롯한 일부 모집단위의 경우 ‘물리학Ⅰ, 물리학Ⅱ, 화학Ⅰ, 화학Ⅱ’ 중 반드시 1개 과목 이상을 응시해야 한다는 점도 새롭게 적용된 점이다. 


    교과평가에서는 전공별 권장과목 이수 여부를 반영한다. 지역균형전형에는 40%, 일반전형에는 20% 비중으로 교과평가를 반영한다. 교과평가 방식은 전년도와 동일하나 이번 2024학년도에는 서울대가 발표한 전공 연계 교과이수 권장과목에 대한 이수 여부를 교과평가에 반영한다는 차이가 있다. 서울대는 각 전공 분야의 학문적 특성을 고려한 전공 연계 교과이수 과목을 안내하여 학생들이 이수할 것을 권장해왔다.



    ◇ 성균관대, 수학 영역 필수 응시 과목 폐지


    성균관대도 서강대와 마찬가지로 수학 영역 필수 응시 과목을 폐지했다. 계열 관계없이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응시자 모두 지원할 수 있다. 탐구 영역에서도 자연계열 응시 과목 제한을 완화했다. 탐구 2과목 중 1과목 이상 과탐 과목을 응시하는 경우, 자연계열 모집단위에 지원할 수 있다. 영역별 반영방법에서는 영어 영역에 등급별 가산점을 부여하던 방식에서 등급별 변환표준점수를 적용해 10% 포함하는 것으로 변경했다. 이에 따라 인문계열은 수학 영역과 탐구 영역(각각 5%p), 자연계열은 탐구 영역(10%p)의 반영비율이 감소했다.



    ◇ 연세대, 특별한 변화 없어


    연세대의 경우 전형 방법에서는 특별히 변화된 부분이 없다. 계약학과인 시스템반도체공학과, 디스플레이융합공학과를 첨단융복합학과특별전형으로 독자 운영하다가 올해에는 일반전형에서 함께 선발한다는 정도다. 



    ◇ 이화여대, 전년도의 전형 방법을 유지


    이화여대 또한 인문계열 수능 영역별 반영비율을 일부 조정한 것 외 전년도의 전형 방법을 유지했다. 인문계열의 수능 영역별 반영비율은 국어, 수학, 탐구, 영어 순으로 30% : 25% : 25% : 20%에서 30% : 30% : 20% : 20%로 변경돼 수학의 비중이 커지고 탐구 비중이 작아졌다.



    ◇ 한양대, 과탐Ⅱ 과목 가산점 폐지


    한양대는 과탐Ⅱ 과목 선택 시 부여하던 가산점을 폐지했다. 또, 정시에서 정원 외 특별전형으로만 선발하던 생활과학대학 모집단위를 올해는 정원 내 일반전형으로도 선발한다. 자연계열과 인문계열로 나누어 선발했던 의류학과와 실내건축디자인학과는 모두 인문계열 모집으로 변경했고, 식품영양학과만 자연계열로 선발한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소장은 “정시는 수능 영역별 반영 방법 등 대학별 전형방법에 따라 유불리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전년 대비 변경사항을 비롯해 전형방법을 살피는 것이 필수”라면서 “수능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인 만큼, 자신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희망 대학에 조금 더 유리한 방향으로 수능을 준비하는 전략도 필요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 출처: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https://edu.chosun.com/site/data/html_dir/2023/10/12/2023101280027.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