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

커뮤니티

과학고 입시, 지난해에 이어 올해는 또 무엇이 달라졌나

작성자 관리자 2023-09-20




동아일보 DB




  교육부가 2020년 발표한 영재학교·과학고 입학전형 개선방안에 따라 지난해 과학고 입시는 이전과 많이 달라진 양상을 보였다이러한 연장선상에서 2023학년도 과학고 입시 역시 학교별로 크고 작은 변화가 있다올해 과학고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이라면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의 입시 변화사항을 미리 숙지하고 이에 대비해야 할 것이다.



 메가스터디교육의 중등부 사이트 엠베스트와 함께 2023학년도 과학고 입시의 주요 변화를 살펴봤다.

 
○ 면접에서 열린 문항 출제 확대… 종합적 사고력창의성문제해결력 평가



과학고 입시는 전반적으로 큰 틀은 이전과 비슷하지만세부적으로는 이전과 달라진 점이 많다그 중에서 가장 큰 변화는 2단계 전형인 면접 평가의 문항 형태가 크게 달라졌다는 점이다아직 100%는 아니지만대다수 과학고가 교육부의 입학전형 개선방안에 따라 면접 평가 시 열린 문항 형태의 출제 비중을 확대했다이를 통해 지원자의 종합적 사고력은 물론창의성과 문제풀이 과정까지 평가하고 있다. 2023학년도 과학고 면접에서는 이런 경향이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현재 전국 20개 과학고 중 전북과학고를 제외한 19개 과학고가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2022학년도 입시 면접 문항을 모두 공개한 상태다따라서 올해 과학고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자신이 목표로 하는 학교의 면접 문항은 물론나머지 학교의 면접 문항까지 모두 살펴보며 변화된 면접 평가에 대비해야 할 것이다.


 


 ○ 모집 인원선발 방법전형 신설 등 학교별 세부 변화도 주목


 


2023 과학고 입시는 학교별로도 변화가 있다먼저 지난해와 달리 모집 인원의 변화가 있는 학교들이 있다지난해까지 정원 내로 40명을 선발했던 경북과학고가 2023학년도 입시에서는 20명이 증가한 60명을 선발할 예정이다이 중 48명은 일반전형, 12명은 사회통합전형으로 선발한다이에 따라 경북과학고는 동일 지역 과학고인 경산과학고와 같은 인원을 선발하게 되었다반면부산지역 두 곳의 과학고는 모집 인원을 축소했다부산과학고와 부산일과학고는 지난해까지 정원 내로 100명을 모집했으나 올해는 각 10명 줄어든 90명씩을 선발할 예정이다전반적인 학령인구 감소 탓에 최근 과학고 입시 경쟁률이 점점 낮아지는 추세지만부산지역 과학고들은 모집 인원 축소로 인해 2023학년도 입시 경쟁률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전형 단계에 변화를 준 학교로는 대전동신과학고가 있다. 2022학년도 입시까지는 2단계 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했으나올해는 3단계 전형으로 최종 합격자를 결정할 예정이다그러므로 대전동신과학고에 지원할 학생은 전형 단계가 세분화된 만큼 단계별 준비사항을 숙지한 후 각 단계별 전형에 임해야 할 것이다.


 올해 전형을 신설한 학교도 있다충북과학고는 기존에 없던 ‘AI과학인재전형을 신설하여 3명의 학생을 우선 선발할 예정이다. ‘AI과학인재전형은 과학·수학 역량과 함께 정보 역량을 겸비한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이다불합격 시 일반전형 혹은 사회통합전형 대상자로 전환하여 선발한다따라서 정보 분야에 관심이 있고해당 분야의 역량이 탁월한 학생이라면 과감히 도전해봐도 좋을 것이다.



  출처:


김수진 기자 genie87@donga.com/http://edu.donga.com/?p=article&ps=view&at_no=20220822100119902694&titleGbn=&pag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