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

커뮤니티

차별화된 학생부 제6탄 '독서ㆍ 배경지식으로 사고력을 키워라'

작성자 관리자 2023-07-20


차별화된 학생부를 만들기 위한 여섯번째 요소는 독서 및 배경지식이다. 독서와 배경지식이 중요한 이유는 사고력을 결정하고 일정 부분 성적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학교생활기록부 기록에 ‘다방면의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등으로 배경지식이 자주 언급돼 있다면 그 학생은 적어도 인서울대에 합격할 만한 역량을 갖고 있다 할 수 있다. 반대로 학생부에 배경지식에 대한 언급이 없다면 학생의 역량은 평가 절하될 수 있다. 여기에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배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사고력을 확장하는 것이다. 생각하는 힘을 기르기 위해 공부를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사고력은 배경지식이라는 바탕이 갖춰져 있어야 더욱 크게 확장된다. 지식의 양에 비례해 생각의 힘도 커지게 마련이다.

우물 안 개구리를 떠올려 보자. 우물 안 개구리는 십년을 살아도 우물 안에서만 세계를 바라 볼 수 있다. 개구리는 하늘이 광활하게 펼쳐져 있다는 사실을 평생 알지 못한다. 개구리의 세상에서 하늘은 그저 작은 원 모양일 뿐이다.

열심히 공부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 학생이 있다. 문제는 ‘독서력’에 있다. 이런 학생들은 대부분 독서 경험이 부족해 사고력이 낮다. 반면 초·중 시절에 독서활동을 활발히 한 학생은 고교에 올라가 성적이 향상한다. 독서를 통해 얻은 높은 사고력이 성적 향상의 발판이 돼 주기 때문이다.

다음은 서울대, KAIST, POSTECH, 연세대, 고려대 등 명문대에 합격한 합격생의 국어 세특 기록이다. 다방면의 독서로 인해 비판적 사고능력이 뛰어났고 이것이 우수한 성적으로까지 이어져 결국 서울대에 합격한 전형적인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서울대, KAIST, POSTECH, 연세대, 고려대, 한양대 합격

국어Ⅰ: ‘고교평준화 찬반’에 대한 주제로 교내학생토론대회에 참가하여 다양하고 객관적인 자료를 다수 수집하고 정리하였으며 이를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발표하는 등 대회에 시종 성실하게 임하여 우수한 성적을 거둠.

항상 수업태도가 바르고 주도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하여 문제풀이 능력이 뛰어나 성적이 우수함. 비판적 사고능력이 돋보이며 다양한 시각으로 사건을 바라보고 판단하여 말로 표현할 줄 앎. 인문사회과학예술 등 다방면의 책을 읽으며, 특히 인문학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음. 책을 통해 지속적으로 자기 삶에 대한 성찰을 하는 반성적인 태도가 돋보이고, 읽은 내용과 감상을 독서기록장에 꼼꼼하게 기록함.


학종 대비를 위한 수업 탐구활동을 할 때도 사고력이 필요하다. 수업 탐구활동은 일반적으로 수업 중 배운 내용 가운데 흥미롭거나 의문이 생기는 내용이 있을 때, 이를 지원할 전공과 연계해 탐구하거나 그 지식을 실생활에 접목시켜보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이때 관련 지식을 탐구 하는 것, 탐구 내용을 지원할 전공과 연계하는 것, 실생활에 지식을 접목시키는 것 모두가 고차원의 사고력을 발휘하지 않고서는 할 수 없는 일이다.

탐구활동을 위한 사고력을 키우는 데 있어 가장 필요한 것은 독서와 배경지식이다. 독서 활동이 사고력의 기본 틀을 만들어준다면, 인문, 정치, 경제, 사회, 과학, 기술 등에 관한 다양한 배경지식은 생각의 틀을 확장해 준다. 다양한 분야의 독서를 하고 배경지식을 차곡차곡 쌓아라. 그리고 그 지식을 희망 전공과 연계해 탐구활동의 재료로 활용하라.

다음은 고려대, 경희대에 합격한 학생의 배경지식이 돋보이는 지구과학 세특 사례이다. 방학을 이용해 학기 중엔 부족한 시간으로 멀리 했던 책들을 가까이 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고려대, 경희대 합격

지구과학I : 교과수업의 준비활동을 잘 하고 수업태도가 좋은 편으로, 교과학습 추수지도 시간에 질의를 할 때마다 각 단원에 대한 핵심 내용에 대한 정확한 배경지식으로 막힘없이 자신감을 가지고 대답을 잘 하였음. 해저지형을 파악하기 위하여 음향측심 원리에 대한 이해와 유추활동을 통하여 급우에게 잘 설명을 해주는 좋은 태도가 관찰됨.
대륙 이동에서 판구조론에 대한 문항 평가시 시의적절한 핵심단어를 활용하여 잘 서술하는 능력이 있으며, 제시형 탐구주제 활동에서 우리나라 화성암의 대표적인 한 지형에 대하여 적절한 자료를 선택하여 주요지형 및 그 지형에 대한 소중한 가치 등에 대하여 자료의 수집, 분석, 정리 활동을 통하여 PPT를 발표하는 시간에 차분하고 유창하게 잘 발표함.
생명가능지대의 생명체가 존재할 조건 등을 잘 설명하고 있으며, 또한 지구과학 교과와 진로와 연계한 조사에서 아폴로11호 달 탐사선을 통하여 기계공학적인 제작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중력의 극복, 연료량 문제와 달궤도 운행을 위한 비행원리 등을 진로와 연계하여 잘 조사를 함.

출처 :글: 이아영기자/ 차별화된 학생부 제6탄 '독서ㆍ 배경지식으로 사고력을 키워라' < 수업·세특·행특·창체 < 쏙쏙입시 < 기사본문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eduj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