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

커뮤니티

“4월 학평, 전반적으로 평이” 주요 영역 출제경향 보니…

작성자 관리자 2022-04-14

대입을 앞둔 수험생이 자신의 준비도와 학습상황을 점검할 수 있는 전국연합학력평가가 올해 두 번째로 지난 13일 실시됐다이번 학평은 교육청이 주관하는 모의고사로 수능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의 69월 모의평가에 비해 중요도는 덜하다. 그러나 올해 첫 학평인 3월 학평과 대비해 수험생이 그간의 학습 상황이나 성취를 점검해 볼 수 있는 시험이었다. 


이번 학평의 주요 영역()은 지난 수능과 비교해 대체적으로 쉽게 출제됐다는 평가다. 유웨이 교육평가연구소가 수험생의 학평 결과 활용에 도움을 주고자 영역별 출제경향을 상세 분석했다.


 [국어영역평이한 수준이나 EBS 연계율 체감 못해 문학’ 풀이시간 늘었을 것 



 



▲유웨이 교육평가연구소 제공


 


국어영역의 공통과목은 전년도 수능 대비 쉽게 출제됐다신유형이나 눈여겨볼만한 특이 문항이 없는 무난한 출제경향을 보였다다만, EBS 수능 특강 연계율을 체감할 수 없다 보니 상대적으로 문학 과목을 푸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됐을 것으로 보인다.


과목별 세부 출제경향을 보면독서 과목의 경우 저자와 독자의 의사소통 과정을 주제로 독서 방법을 다룬 지문에서 세부 내용 파악’, ‘사례에 적용’, ‘추론 문제가 출제됐다.


분아별로 인문 지문으로는 () ‘유가의 상도와 권도에 관한 연구(오석원)’, () ‘병자호란과 예그리고 중화(허태구)’에서 () ‘상도(常道)와 권도(權道)의 적용’ () ‘병자호란 당시 척화파와 주화파의 내용을 바탕으로 글의 전개 방식 파악’, ‘세부 내용 이해’, ‘관점의 비교 이해’, ‘핵심 주장의 이해’, ‘핵심 내용의 적용’, ‘사전적 의미 이해’ 문제가 출제됐다.


사회·경제 분야 지문으로는 재무관리의 이해(송교직)’ 기업의 영업 고정비용에 관한 내용을 바탕으로 세부 내용 이해’, ‘문맥에 따른 관용 어구의 이해’, ‘핵심 내용의 이해’, ‘사례 적용’ 문제가 출제됐다이 중 기업의 고정비용 사례를 적용하는 문제는 난도가 높은 문항이었다.


기술·과학 분야 지문으로 출제된 사진(바바라 런던 외)’에서는 핵심 내용 이해’, ‘구체적 사례에 적용’, ‘세부 내용의 원리 이해’, ‘어휘의 문맥상 의미 파악’ 문제가 출제됐다.


또 다른 공통과목인 문학은 수험생에게 익숙한 작품보다는 낯선 문학 작품 중심으로 출제했다현대시와 고전수필은 복합 형식을 취했고고전시가현대소설고전 소설은 일반적 형식으로 출제됐다현대시는 역사(신석정)’, ‘빈집의 약속(문태준)’, 고전 수필은 의훈(김석주)’ 작품에서 표현상 특징 파악’, ‘외적 준거를 통한 작품 감상’, ‘시어의 비교 감상’, ‘구절의 의미 파악’ 문제가 출제됐다.


고전시가는 가사 희설(홍계영)’, 연시조 수월정청홍가(강복중)’ 작품에서 표현상의 공통점 파악’, ‘시어의 의미 파악’, ‘외적 준거에 의한 작품 감상’, ‘다른 장르로 변용’ 문제가 출제됐다특히 이 중 외적 준거를 바탕으로 두 작품을 감상하는 문제는 변별력이 확실했다.


현대소설은 견습 환자(최인호)’ 작품에서 서술상의 특징’, ‘작품의 세부 내용 이해’, ‘인물의 관점 파악’, ‘외적 준거에 따른 작품 감상’ 문제가 출제됐다고전소설은 이태경전(작자미상)’ 작품에서 서술상의 특징 파악’, ‘제재의 기능 파악’, ‘말하기 방식 파악’, ‘외적 준거에 따른 작품 감상’ 문제가 출제됐다.


선택 과목인 화법과 작문언어와 매체는 평이하게 출제됐다.


○ [수학영역고난도 문항 개수 많아 중위권에겐 어려웠을 것






▲유웨이 교육평가연구소 제공


수학영역의 경우 3월 학평과 비교했을 때 유사하게 출제되었다전년도 수능과 비교하면 최고난도 문항의 난도는 다소 낮게고난도 문항의 난도는 유사하게 출제되었다하지만 고난도 문항의 개수가 많아 중위권 학생들의 체감 난이도는 다소 높았을 것으로 예상된다.

공통과목에선 그림을 이용한 문항이 2문항 출제되었고, <보기문항은 함수의 극한과 연속단원과 다항함수의 미분법 단원에서 혼합 출제되었다빈칸 문항은 주어진 조건을 만족시키는 길이의 비를 구하는 과정을 추론하는 문항으로 출제되었다.

확률과 통계미적분기하로 나뉘는 선택과목의 난도는 평이한 수준이었다선택과목에선 고난도 문항이 30번으로 출제되는데 미적분 30번 문항은 2022학년도 수능에서의 30번보다 다소 쉽게 출제되었다이 문항은 주어진 조건을 만족시키는 식의 값을 구하는 문항으로 함수 f(x)의 도함수와 주어진 조건을 이용하여야 했다.

그 외 고난도 문항으로는 공통 22번 문항으로미분과 적분을 이용하여 주어진 조건을 만족시키는 식의 값을 구하는 이 문항은 조건을 만족시키는 함수 f(x)의 식을 추론해 해결해야 했다.

기하 과목의 30번 문항도 이차곡선의 성질을 이용하여 주어진 조건을 만족시키는 길이를 구하는 문항으로 쌍곡선의 정의와 쌍곡선의 접선의 방정식을 이용해야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이었다.

○ [영어영역] 3월 학평 대비 1등급 비율 증가 전망 





▲유웨이 교육평가연구소 제공

지난해 수능과 3월 학평에 비해 다소 쉽게 출제되어 평소 꾸준히 영어 공부를 한 학생들이라면 체감 난도가 높지 않았을 것으로 보인다이로 인해 1등급의 비율도 3월 학력평가에 비해 증가할 전망이다.

문제 유형이나배점문항 배열 순서는 작년 대수능과 대동소이하게 출제되었으며신유형도 출제되지 않았다일부 고난도 문제를 제외하고는 문법과 어휘 문제 등이 비교적 쉽게 출제되는 등 정답을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고를 수 있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어, 3월 학평에 비해 쉽게 느껴졌을 것이란 분석이다.

유웨이는 문장의 적절한 위치를 파악하는 문제(38, 39번 문항)가 어렵게 출제되고 있는 최근 경향이 이번 시험에서도 그대로 반영되어 고난도 문제로 출제되었다면서 높은 등급을 받기 위해 고난도 문제에서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않고 해결할 수 있는 문제에 집중했다면, 3월보다는 좋은 등급을 받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 외 고난도 문항으로는 빈칸 추론 유형인 23번과 37번 문항문장의 배열 순서를 파악하는 37번 문항이 꼽혔다. 

▶출처:http://edu.donga.com/?p=article&ps=view&at_no=20220414102536775769<에듀동아 김수진 기자 genie87@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