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

커뮤니티

자소서 쓸 일 없다… 2022 학생부종합전형 자소서 폐지 대학은?

작성자 관리자 2021-03-15



동아일보 DB

 




2022
학년도 수시에선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요구하던 자기소개서가 대폭 축소된다자기소개서 공통 문항 수가 3개에서 2개로 줄었고항목별 글자 수도 축소되었다여기에 자기소개서를 폐지하는 대학도 늘었다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확인해야 할 2022학년도 자기소개서 변경 사항을 살펴보도록 하자.



○ 자기소개서 문항 축소



 



자기소개서는 공통문항과 자율문항으로 구성된다이 중 공통문항이 기존 3문항에서 2문항으로 줄었고글자 수 역시 축소되었다.






재학 중 학습경험과 의미 있는 교내 활동을 작성하도록 한 1번 문항과 2번 문항은 2022학년도 에 1번 문항 하나로 통합되었고글자 수도 각각 1000, 1500자에서 1500자로 통합됐다.



인성 영역 관련 문항이었던 기존의 3번은 배려나눔협력갈등 관리 등의 실천 사례에서 타인과 공통체를 위해 노력한 경험으로 변화가 생겼다하지만 실제 요구하는 내용은 크게 다르지 않다다만 글자 수가 1000자에서 800자로 줄었다필요에 따라 대학별로 추가할 수 있는 자율문항도 글자 수가 1000~1500자에서 800자로 줄었다.



 



[] 2022학년도 대입 자기소개서 변경 내용




 



 



○ 자소서 폐지 대학 늘어



 



대입에서 자기소개서가 전면 폐지되는 것은 2024학년도이다하지만 이에 앞서 일찌감치 자기소개서를 활용하지 않기로 한 대학들이 늘었다.



 



서울 소재 대학들 중에는 줄곧 자기소개서를 필요로 하지 않았던 한양대 외에올해부터 고려대상명대서강대한국외대가 자기소개서를 폐지하였다경기권에서는 기존의 한양대(ERICA)에 이어단국대가 올해부터 자기소개서를 요구하지 않는다.



 



지방 거점 국립대학에서는 대부분의 대학이 자기소개서를 폐지하였다경북대가 영농창업인재전형(4개 학과, 25)에 대해서만 자기소개서를 요구하고충북대가 기존과 동일하게 학생부종합전형(207)에서만 자기소개서를 활용한다.



 



교대는 전국의 10개 대학 모두 자소서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초등교육과가 개설되어 있는 제주대한국교원대도 자기소개서를 폐지하면서 초등교육과 중에는 이화여대만이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자기소개서를 요구한다.



 



[] 2022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자기소개서 미활용 대학

*각 대학 2022학년도 전형계획 확인(2021.3.9) 






 



○ 자소서 폐지마냥 좋은 것일까?



 



자기소개서는 작성하는 데 있어 시간적 소모가 크고수험생 본인이 스스로 작성해야 한다는 점에서 적지 않은 부담으로 작용해 왔다자기소개서 폐지가 수험생에게 여러 가지로 반가운 이유이다.



 



하지만 자소서 폐지가 마냥 좋은 것만은 아니다자기소개서가 폐지됨으로써 학생부에 미처 드러내지 못한 본인의 상황을 자기소개서를 통해 보충할 수 있었던 기회가 사라졌기 때문평가서류가 줄어든 만큼 학교생활기록부의 중요성은 더욱 커졌다고 볼 수 있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장은 자기소개서를 활용하지 않는 대학이 많아졌다고 마냥 좋아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학생부가 그만큼 더 중요해 졌기 때문에 본인 학생부의 경쟁력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또한 모든 대학에서 자기소개서를 폐지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결국 작성할 수밖에 없는 경우도 생기는데글자 수가 축소된 만큼 의미 있는 경험을 압축해서 표현해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에듀동아 김수진 기자 genie87@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