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커뮤니티

커뮤니티>교육정보

위드 코로나…수능 당일 꼭 챙겨야 할 준비물은?

By. 관리자

2021-11-09

수험표, 신분증, 마스크 필수…수정테이프는 따로 챙길 것
시험장 반입 금지 물품 위반하면 부정행위자 처리

대학입시 수험생들이 지난해 12월 3일 광주광덕고에서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험장 입실 전 손소독을 하고 있다. 사진=광주시교육청 제공
[대학저널 백두산 기자] 오는 18일 실시되는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지난 1일부터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으로 방역체계가 전환됐지만 기존 발표 내용 큰 변화 없이 시행될 예정이다. 다만 한 교실에서 여러 명이 시험을 치르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장의 도움을 받아 수능 당일 챙겨야 할 물품과 가져가면 안 되는 물품을 정리했다.
 

꼭 준비해야 하는 물품

■ 필수물품: 수험표, 본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 마스크(KF94, KF 80, KF-AD 등)

수험생들은 입실부터 퇴실까지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착용해야 하는데,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허가한 의약외품 마스크(KF94, KF80, KF-AD 등)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밸브형 마스크와 망사 마스크는 해당되지 않으니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또한 마스크 분실과 오염에 대비해 여분의 마스크도 챙기는 것이 좋다.

또한 본인 확인을 위해 수험표와 신분증은 반드시 챙겨야 한다. 신분증으로는 주민등록증 외에도 운전면허증과 여권으로 대체가 가능하며, 청소년증과 학생증(사진, 성명, 생년월일, 학교장 직인이 기재된)도 가능하다. 또한 수험표를 분실했을 만약의 사태를 대비해 응시원서에 붙인 사진과 같은 원판으로 인화한 비상용 사진 1매를 추가로 준비해야 한다.
 

추가적으로 고려 가능한 준비물

■ 필기구: 흑색 연필, 흑색 샤프심, 지우개, 컴퓨터용 사인펜, 수정테이프

수능 시험에서는 부정행위 방지를 위해 샤프와 사인펜을 수험생들에게 일괄 지급한다. 이렇다보니 수능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제공하는 것 외에는 사용이 불가한 것으로 아는 수험생들이 간혹 있다. 하지만 휴대 가능한 물품으로 흑색 연필과 지우개, 흑색 샤프심(0.5㎜), 수정테이프 등이 포함돼 있어, 자신의 상황에 맞게 해당 필기구를 추가적으로 준비할 수 있다. 특히 수정테이프는 감독관이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따로 요청을 해야 하기에 번거로울 수 있다. 따라서 개인적으로 챙기는 것이 좋으며, 흑색 연필 또한 만약의 사태를 대비해 하나 준비하는 것이 좋다. 이 때 헷갈리지 말아야 할 것은, 샤프심은 휴대가 가능하나 개인 샤프는 소지 금지 물품이니 주의하자(흑색 연필, 검은색 컴퓨터용 사인펜 외의 필기구는 개인 휴대 불가).

■ 음식/약: 물(차), 간식, 상비약(소화제/두통약)

도시락 외에도 수험생들이 챙기면 좋은 준비물에는 물과 간식, 상비약이 있다. 식사 외에도 쉬는 시간 마다 마실 물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고, 긴장 완화를 위해 허브 티백 정도 챙기는 것도 괜찮다. 또한 점심 식사 후에 있을 영어영역 시험에 집중하기 위해 점심은 소화 잘 되는 것으로 적당한 양을 준비하고 틈틈이 먹을 간식을 챙기자. 마지막으로 긴장되는 상황에서 급체나 두통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소화제, 두통약을 챙길 것을 추천한다. 학교마다 상비약이 구비돼 있기는 하나 약을 받는 과정이 번거로울 수 있으니 개인이 미리 챙기자.
 

절대 가져가면 안 되는 물품

■ 시험장 반입 금지 물품

휴대전화와 스마트기기(스마트워치 등), 디지털 카메라, 전자사전, MP3 플레이어, 카메라펜, 전자계산기, 라디오,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 통신 및 결제기능(블루투스 등) 또는 전자식 화면표시기(LCD, LED 등)가 있는 시계, 전자담배, 통신(블루투스) 기능이 있는 이어폰 등 모든 전자기기는 반입이 금지된다. 휴대전화 같이 부득이하게 시험장에 가져올 수 밖에 없는 물품은 1교시 시작 전에 감독관에게 제출해야 한다. 이를 위반한 경우 부정행위자로 처리돼 시험이 무효 처리될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하자.


우 소장은 “올해 또한 코로나로 인한 방역 절차가 추가되므로 입실시간보다 여유 있게 도착하는 게 좋다”며 “평가원에서 공지한 반입 물품 이외에도 휴지, 상비약, 마스크, 손 소독젤 등 개인 위생용품 등을 꼼꼼히 챙겨 수능 당일 당황하지 않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http://www.dh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6408



출처 : 대학저널(http://www.dh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