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커뮤니티

커뮤니티>교육정보

상위권대 합격생의 국어 세특 사례

By. 관리자

2023-07-27




[사진: 클립아트코리아]
[사진: 클립아트코리아]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교과 학습과 관련한 학생의 학업능력, 교과 적성, 학습활동 참여도 및 태도, 성장을 가늠할 수 있는 성과 등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현실적으로 교사가 모든 학생의 활동을 세세하게 기억하고 기록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학생 스스로 자신의 참여 활동과 성과를 정리해 이를 학생부 기록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학생부를 꾸준히 점검해가는 것이 중요하다.  다양한 수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관심 분야에 대한 주도적인 학습과정을 보여라. 그것이 학생부종합전형의 합격 열쇠이다.






아래 서울대 , 고려대, 서강대, 성대균관대에 합격한 학생의 독서 생활기록부 세특사례를 보자. 






이 학생은 탄탄한 배경지식이 있음을 기록을 통해 알 수 있다. 학교생활기록부 기록에 ‘배경지식'이 자주 언급돼 있다면 그 학생은 적어도 인서울대에 합격할 만한 역량을 갖고 있다 할 수 있다. 배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사고력을 확장하는 것인데, 사고력은 배경지식이라는 바탕이 갖춰져 있어야 더욱 크게 확장되고 지식의 양에 비례해 생각의 힘도 커지게 마련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 학생은 비판적 이해를 할 수 있는 우수한 역량과 지적 호기심을 갖췄고 김소월의 시세계를 새롭게 해석했다는 기록으로 봐서 비판적 사고력 또한 뛰어남을 알 수 있다.






합격의 Key를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사례를 읽어보는 것에서 끝내지 않고 구체적으로 학생의 활동을 추측해보면서 자신에게 어떻게 적용시킬 것인지를 생각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서울대 , 고려대, 서강대, 성대균관대 합격

독서: 독서 제재를 분석하고 재구조화하는 역량을 비롯해 추론, 비판적 이해에 이르기까지 가장 우수한 역량과 지적 호기심을 갖춘 학생으로 고난도 제재를 바탕으로 실시한 6,7월 독해 능력 평가에서 상위 5%이상의 역량을 드러냄. 'OLED 원리와 구조' 제재를 학습하고 고급화학 과목에서 수강한 내용을 활용하여 탄탄한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한 맥락적 이해를 보여줌. 모둠원이 작성한 구조도의 오개념을 정확한 논거를 바탕으로 수정해주었으며 특정 색의 빛을 내는 원리를 HOMO와 LUMO 및 밴드갭에 관한 개념을 활용하여 인상적으로 설명하는 모습을 보임.

문학 제재를 해석하는 역량이 뛰어나 현대어 풀이없이 중세자료(갑민가, 만언사)를 완전히 이해하는 역량을 갖추고 있으며 '님의 노래(김소월)'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생긴 호기심을 바탕으로 표현론, 반영론적 해석을 중심으로 김소월의 시세계를 새롭게 해석하는 인상깊은 발표를 진행함.

실시간 원격수업에서 전자매체 읽기 자료 7개를 독서 후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가장 바람직한 온라인 수업은 쌍방향수업이다' 논제로 조장역할을 맡아 토론한 후에 토론 내용과 자신의 견해를 정리해서 '코로나 이후 교육 패러다임의 대격변'을 주제로 한 포스터를 제출함.







[발췌:학생부 합격의 Key]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813






출처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http://www.eduj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