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

커뮤니티

[수시] 대입 수시모집요강 발표 임박… 필수 체크리스트는?

작성자 관리자 2021-04-30


대입 필수 지침서나 다름없는 ‘2023학년도 입학전형 시행계획안(이하 전형계획안)’과 ‘2022학년도 수시모집요강’이 5월 초 발표된다. 전형계획안은 대학의 신입생 선발 방향을 알 수 있는 자료이며, 수시모집요강은 수시를 노리는 고3 수험생이라면 반드시 살펴야 하는 자료다.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는 전형계획안과 수시모집요강 확인 시 참고해야 하는 항목들을 정리했다.



◯ ‘전형 요약 및 주요 변경사항’을 먼저 확인하자



대부분 대학은 전형계획안과 수시모집요강 앞단에 전형 요약 및 올해 주요 변경사항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다. 각 대학이 운영하고 있는 전형들과 전형방법, 변경사항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므로 모집요강을 자세히 살피기 전 해당 페이지를 통해 대략의 정보를 확인해두는 것이 좋다. 단 이는 요약이므로 상세한 전형 정보 및 변동사항을 알고 싶다면 전년도 요강과 올해 요강을 나란히 놓고 비교하는 것을 추천한다.





◯ ‘전형별 모집인원’ 비교하기 



모집요강의 핵심은 각 모집단위의 전형별 모집인원이 명시된 ‘모집인원’ 페이지에 있다. 모든 모집단위가 모든 전형으로 신입생을 선발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모집인원 항목을 통해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모집단위가 어떤 전형으로 신입생을 뽑는지, 선발인원은 몇 명인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 




모집인원을 볼 때는 전년도와 비교해 증감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모집인원의 증감은 그 해 대입 경쟁률뿐 아니라 충원율과 최종 입시 결과에도 직접적 영향을 미친다. 만약 A대가 학생부교과전형에서 모집인원을 대폭 확대했다고 해도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모집단위의 선발인원을 줄였다면 이는 모집인원 ‘증가’가 아닌 ‘감소’로 봐야 한다. 




◯ 교과전형, 특별전형일수록 ‘지원자격’ 따져보자



지원자격 역시 필수 체크 항목이다. 일반전형은 졸업 연도, 고교 유형에 따른 제한 정도만 살피면 된다. 그러나 학교장 추천이 필요한 학생부교과위주전형이나 지역 제한이 있는 지역인재전형, 농어촌학생·특성화고교·고른기회전형 등 전형별로 자격 조건이 다른 특별전형 지원자는 지원자격을 세심히 확인해야 한다. 




◯ ‘세부 전형방법’을 통해 상세 정보 확인



‘세부 전형방법’에는 전형요소 및 반영비율, 전형방법, 수능 최저학력기준 등 대학이 운영하는 전형의 상세 정보가 담겼다. 특히 수시모집요강의 경우 각 전형의 일정 및 제출 서류, 선발 원칙 등이 더욱 세세히 기재됐기 때문에 수시 지원을 앞둔 수험생이라면 세부 전형방법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 수시전형 유형별 체크사항은?


학생부종합전형을 두 개 이상 운영하는 대학은 각 전형을 나란히 놓고 비교해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류평가 및 면접평가 방법을 우선적으로 살펴야 한다. 고2의 경우 전형계획안에 명시된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 방법’을 확인하는 것만으로도 각 대학이 어떤 인재상을 추구하는지, 제출 서류를 통해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자기주도성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알 수 있다.



고3의 경우 면접 등 대학별 고사를 실시하는 학생부종합전형을 고려한다면 수시모집요강에 나온 서류접수 일정, 대학별고사 일정, 1단계 합격자 발표일을 확인해야 한다. 특히 대학별고사의 경우 수능시험일을 기준으로 언제 실시하는지 확인하자. 수시에 합격하면 정시 지원이 금지되므로 신중히 지원해야 한다. 




지원자격에 별다른 제한이 없는 학생부종합전형, 논술전형과 달리 학생부교과전형은 졸업 연도, 고교 유형에 따른 제한이 까다로운 경우가 많다. 고교별 학교장 추천 가능 인원, 계열별 추천 인원 제한 등 추가 조건이 적용되기도 한다. 학생부교과전형은 교과 성적이 주된 평가요소이므로 학생부 성적 반영 방법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2라면 반영 교과, 활용지표, 봉사 및 출결 반영 여부를 확인하자. 고3은 수시모집요강에 구체적으로 명시된 학생부 성적 반영 방법에 맞춰 대학별 유불리를 파악하자. 




논술전형은 계열 또는 모집단위별 논술시험 방식 및 수능 최저학력기준 확인이 가장 중요하다. 특히 과학논술을 반영하는 대학의 자연계열 모집단위 지원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모집단위에 따라 논술에서 응시할 수 있는 과학 과목이 다르지 않은지 확인해야 한다. 고3 수시모집요강에는 논술 시간, 평가 내용, 논술고사 일정이 기재됐다. 논술고사가 언제 실시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고2 전형계획안에는 논술전형의 전형방법 정도만 명시돼 전년도 수시모집요강, 논술고사 관련 자료를 따로 참고하는 게 좋다. 




2023학년도 전형계획안은 수시뿐 아니라 정시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정시 모집인원, 수능 반영영역 및 반영비율, 군 이동 여부 등 정시 관련 참고사항을 체크해야 한다. 자연계열 모집단위는 수학 및 탐구영역 선택과목에 제한을 둔 경우가 많아 사전에 이를 확인해 맞는 과목을 학습해야 한다. 2023학년도의 경우 서울대 정시 전형방법 변경에 따라 다른 상위권 대학이 정시 선발 방법을 바꿀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출처: <에듀동아 2021-04-26 기사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