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

커뮤니티

서울대 정시, ‘선택과목’ 많이 들으면 2점 더 준다

작성자 관리자 2021-04-12


-서울대 정시, 교과이수 가산점 신설…최대 2점  


-유형I 중 2개 이상 충족하면 1점, 유형Ⅱ 중 2개 이상 충족하면 2점  







*사진 제공=서울대


서울대 정시, 교과이수 가산점 신설…최대 2점  


서울대는 2022 정시모집 수능위주전형에서 고교 내 교과이수 충실도를 반영한 ‘교과이수 가산점’ 제도를 신설했다. 교과 성취도나 이수단위와 관계없이 교과목의 ‘이수 여부’만 따져 최대 2점의 가산점을 부여한다. 학교 교육을 충실히 받은 학생을 선발하겠다는 서울대의 의지가 읽힌다.


■ 2022학년도 서울대 정시 수능위주전형 방식





유형I 중 2개 이상 충족하면 1점, 유형Ⅱ 중 2개 이상 충족하면 2점  


가산점 반영 방법은 1점 가산, 2점 가산 등 두 가지가 있다. 1점 가산은 교과이수 유형I 중 2개 이상 충족 시 반영되고, 2점 가산은 유형Ⅱ 중 2개 이상 충족 시 반영된다.


유형I은 수학 교과에서 일반선택 4과목 또는 일반선택 3과목+진로선택 1과목, 과학교과는 일반선택 2과목+진로선택 2과목, 사회교과는 일반/진로선택 3과목을 이수하는 것을 말한다.


유형Ⅱ는 수학 교과에서 일반선택 4과목 또는 일반선택 3과목+진로선택 1과목, 과학교과는 일반선택 3과목+진로선택 2과목 또는 일반선택 2과목+진로선택 3과목, 사회교과는 일반선택 3과목+진로선택 1과목 또는 일반선택 2과목+진로선택 2과목을 이수하는 것이다.


■ 2022학년도 서울대 정시 수능위주전형의 ‘교과이수 가산점’ 부여 기준





예를 들어 ▲수학 교과에서 ‘수학I, 수학Ⅱ, 확률과통계+경제수학’을 이수하고, 사회 교과에서 ‘생활과 윤리, 사회문화, 정치와 법+사회문제 탐구’를 이수했을 때, ▲수학 교과에서 ‘수학I, 수학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를 이수하고, 과학 교과에서 ‘물리학I, 화학I, 생명과학I+물리학Ⅱ, 화학Ⅱ’를 이수했을 때, ▲사회 교과에서 ‘생활과 윤리, 한국지리, 동아시아사+여행지리’를 이수하고, 과학 교과에서 ‘화학I, 생명과학I, 지구과학I +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를 이수했을 때는 유형Ⅱ중 2개를 충족해 2점의 가산점을 받는다.


단, 사회 교과에는 국제계열 교과가 포함되고, 과학계열, 체육계열, 예술계열, 외국어계열, 국제계열 등의 전문교과는 진로선택 과목으로 분류한다.


■ 2022학년도 서울대 교과이수 가산점 반영 예시





*푸른 색은 진로선택 과목


[출처 : http://www.edujin.co.kr/ 박지향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