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

커뮤니티

내년부터 문·이과 통합 수능 치른다

작성자 관리자 2020-12-11

국어에는 공통과목 ‘독서·문학’과 선택과목 ‘언어와 매체’·‘화법과 작문’이 생긴다.

 

수학은 가형·나형 구분 없이 수험생은 수학Ⅰ과 수학Ⅱ를 공통과목으로 치르고, 선택과목으로 ‘확률과 통계’·‘미적분’·‘기하’를 본다.

 

수험생은 공통과목을 모두 치러야 하고 선택과목은 1개씩 골라서 응시해야 한다.

사회탐구·과학탐구 영역에서는 문·이과 구분 없이 수험생이 탐구영역 총 17개 과목 중 최대 2개를 골라 응시하면 된다.

 

사실상 문·이과의 선택과목이 정해져 있고 교육과정도 올해와 다르지 않아 재수생들이 바뀐 수능으로 피해를 보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서강대, 한양대, 성균관대 등 서울 주요 대학들은 이공계열에 대한 선택과목으로 ‘미적분’, ‘기하’를 제시한 상태이다. 따라서 이과 수험생들은 두 과목 중 하나를 택하면 된다.


문과의 경우, 특정 과목을 제시한 대학은 거의 없으나 자연 계열 학생들과 경쟁을 피하려면 '확률과 통계'를 보는 것이 유리하다.

 

한편, 교육부 방침에 따라 서울 16개 주요 대학은 정시 비중을 2023학년도부터 40%까지 늘려야 한다. 상당수 대학은 2022학년도부터 정시 비중을 끌어올릴 예정이다.

 

내년부터 정시 비중이 확대되면 재수생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